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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계 경기체가 - 형성 배경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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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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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세종, 세조대에 선초 불교계는 일대 성시를 이루었다. 민간에서는 물론이고 궁중에서도 표면적으로는 유교를 내세웠으나 내면적으로는 불교를 숭상하고 외호하였다.

아미타불의 대원(大願)에 의하여 십념자(十念者)들이 왕생하여 삼매를 성취해서 상품(上品)에 이르는 모습과 아미타불의 빼어난 공덕을 찬양
7장
8장

불교계 경기체가 - 형성 배경 작품

10장

천악성이 울려 저절로 염불, 염법하는 마음이 생기며 보수(寶樹) 광명(光明)도 능히 설법하고 법을 듣고 권선(勸善)하는 모습

극락세계 주위 環境(환경)의 장엄함과 극락인이 고통없이 즐거움을 누리는 모습
서방세계의 아미타불이 중생을 교화하는 무한한 자비심과 평등하게 권념하는 극락의 경개

(2)작품 해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Ⅲ. 불교계 경기체가 작품
<서방가>는 「염불작법(念佛作法)」 끝에 실린 불교계 경기체가이다. 세종, 세조 때에 불교가 궁중의 적극적인 외호와 지원을 받게 되어 불교의 포교활동은 더욱 활발히 전개되었을 것이며, 이 때 포교의 강화수단으로 자연히 나타난 것이 바로 불교계 경기체가라 할 수 있다 포교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당시 궁중이나 민중들에게 유행하는 시가 형태가 그 수단으로 이용되기 마련인데 조선 초기에는 경기체가가 단연 시가의 주류를 이루었던 만큼 이 시대에 불교계 경기체가가 창작, 향유된 것은 당연한 이치라 할 수 있다
4장

불교계 경기체가 - 형성 배경 작품
설명
(1)장별 내용 요약
극락의 향결(香潔)한 경치와 안양정토의 구품들이 왕생하여 쾌락을 향유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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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9장

3장



극락인의 수명 장원함과 영생하는 모습
1.西 方 歌


불교계 경기체가 - 형성 배경 작품
불교계 경기체가 - 형성 배경 작품
극락세계의 잡색조(雜色鳥)들까지 화기롭고 우아한 음으로 설법하며 삼매(三昧)에 이른 경지
1장

다. <서방가>는 아미타경에 묘사된 서방정토의 모습을 근간으로 하여 극락정토를
보살, 성문(聲聞)들이 모여 일생 보처(補處)로 지내는 모습과 천중들이 상선인(上善人)들과 벗하며 훈섭(薰攝)을 증진하는 모습


천악성(天樂聲)이 들리는 안락한 분위기 속에서 부처를 공양하고 섬기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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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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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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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만억 불국토를 지나면 극락세계가 있고 그 곳에서는 아미타불이 중생을 교화, 설법하고 있는 모습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숭유척불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숭유척불 정책은 조선조의 국기가 다져질수록 더욱 심화되어 갔으나 삼국시대 이래로 국민의 중심사상으로 전승된 불교는 표면상으로는 약화된 듯했으나 심층적으로는 민간신앙의 주류적인 세력으로 면면히 지속되었던 것이다. <서방가>는 총 10장으로 된 정격형이며, 악조 표시로 보이는 “一”, “二”와 같은 기호가 붙어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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